HOME로그인사이트맵
관절염



통증으로의 해방 통증클리닉

다양한 통증에 맞춰 최신의 검사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퇴행성 관절염


관절염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며 관절의 연골이 닳아서 생기는 병입니다. 관절이 아프면서 뻣뻣해지고 관절의 모습이 변하거나 움직일 때 소리가 들리기도 하고 때론 물이 차 부어 오르기도 합니다. 무릎관절, 엉덩이 관절, 손가락 관절, 척추 관절에 잘 생깁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당뇨병처럼 관리가 필요한 병으로서 관리를 잘 하면 큰 불편 없이 지낼 수 있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를 통하여 통증과 염증을 조절하고 적절한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하여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관절 성분 보충주사를 이용하여 치료하며 평소에 관절을 보호하기 위하여 생활 습관을 일부 바꿔 줌로 관절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


관절을 보호하기 위한 방법은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동일합니다. 관절을 사용하고 나서 통증이 한 시간 이상 계속되면 관절에 지나친 부담을 준 것입니다. 중간 중간에 적절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비만인 경우에는 체중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작은 관절보다 큰 관절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가방을 손으로 들고 다니기 보다는 어깨에 걸치면 손가락 관절의 부담이 줄어듭니다.

관절에 부담을 주지 않는 방법으로 일해야 합니다. 손으로 빨래를 하기 보다는 세탁기를 이용하고, 물건을 들고 다니는 것보다 바퀴 달린 수레를 이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릎이 아픈 경우에는 바닥에 쪼그리고 앉지 말고 의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산이나 계단 오르기 등 무릎에 부담을 주는 운동은 삼가해야 합니다.


관절염의 치료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재활치료를 시행하여 환자가 동통을 느끼지 않는 범위를 증가 시킴으로서 환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는데 치료의 목적이 있습니다.

중요한 보전적 치료 방법으로는 적당한 휴식과 운동의 배합, 약물요법 및 관절에 대한 국소적 치료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전적 방법으로 치료를 하지만 증상의 호전이 없거나 관절의 변화가 계속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이 극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법을 실시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