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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칼럼
작성일 2014-03-10  조회수 1251  No. 16 
제목 휜다리를 곧게   작성자 연세C&S 수정 삭제
휜다리를 곧게
                                                      - 수원여대 6월 학보 -
                                                                                                   연세재활의학과 원장 이창헌

동양인은 휜다리가 많은데, 체질적인 원인외에 어렸을때 많이 업어주거나 양반다리로 장시간 앉아있는 등의 문화적 차이에 의해 빈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성장기에 자세가 나빴거나 하이힐을 주로 신는 것도 휜다리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휜다리 특히 O자다리가 있으면 여학생의 경우 치마입는 것을 두려워하게되고 걸음걸이가 미워지며 자신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휜다리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은 거울앞에 서서 앞뒤 발끝을 모으고 다리에 힘을주지 않은 상태에서 무릎 사이가 벌어지면서 무릎뼈가 안쪽을 향하고 있으면 휜다리, 특히 O자다리입니다. 휜다리는 무릎만의 문제는 아닙니다. 발과 고관절 사이의 부정렬에 의해 후천적으로 증상이 심해지게 되는데, 대개 고관절이 안쪽으로 내회전되면서 골반이 앞으로 기울어 배가 나오며 엉덩이 근육이 약해져 둔부가 처지고 허벅지 옆쪽에 군살이 많아지게 됩니다. 또한 휜다리로 인해 척추측만증과 평발이 동반되거나 무릎관절에 전달되는 체중의 불균형으로 인하여 하지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대개는 뼈자체가 휜 것이 아니라 고관절의 내회전 변형으로 인한 부정렬증후군인 경우가 많으며, 생활습관 교정과 운동으로 교정이 가능한 것입니다.
휜다리를 자가교정하는 운동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관절을 외회전시키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며, 고관절 주위근육과 허벅지 및 종아리 뒤쪽 근육과 인대를 스트레칭시키는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또한 하이힐을 장시간 신는 것을 피하고 평소 바른자세를 유지하도록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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