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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장칼럼
작성일 2014-03-10  조회수 1141  No. 15 
제목 종아리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작성자 연세C&S 수정 삭제
종아리를 건강하고 아름답게
                                                - 수원여대 3월 학보 -

                                                                                                   연세재활의학과 원장 이창헌

여성이라면 누구나 갖고싶은 건강해보이고 날씬한 종아리! 단지 보기에만 좋은것은 아닙니다. 근육이 아닌 지방이 많고 혈관이 보기싫게 튀어나와 있는 종아리는 건강하지 않다는 표시이며, 다리가 X자나 O자로 휘어있는 경우는 요통과 족부통증을 포함한 여러가지 근골격계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오늘은 종아리가 두꺼워지는 경우와 해결책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는 몸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다리에 부종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운동량이 부족하고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와 씨름하는 여학생이라면 종아리에 살이 찌게됩니다. 이것은 심장에서 가장 먼곳인 발에서 펌프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 종아리의 대사기능이 떨어지면서 노폐물이 쌓이고 지방이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갑상선이나 부신호르몬 기능이 저하된 경우에도 종아리가 두꺼워지는데, 이때에는 스트레칭, 병마사지, 족욕등을 틈나는대로 해주고, 칼륨이 많은 오렌지, 바나나 등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과체중으로 인한 경우입니다. 체중이 3kg 이상 증가하면 다리에 전달되는 압력은 약 5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체중을 지탱하기 위해서는 종아리 근육이 발달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평소 유산소운동, 규칙적인 식습관 등을 통하여 과체중이 되지 않도록 몸관리를 잘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휜다리로 인하여 종아리의 안쪽 또는 바깥쪽 근육이 발달한 경우입니다. 이러한 경우는 발과 골반 사이의 해부학적인 문제로 인하여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휜다리교정을 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종아리 근육이 과잉 발달되는 경우로, 이 경우는 정상체중이면서 종아리 근육이 유독 발달하여 무다리처럼 보이게 되므로 기본적으로 유산소운동과 스트레칭은 도움이되지만 뒤쪽근육을 발달시키는 운동은 지양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근육형 종아리의 해결을 위해 병원에서 종아리 알통에 해당되는 신경가지만을 용해시키는 방법을 써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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